본문 바로가기

jun's kitchen/recipe

꽁보리밥 짓는법

꽁보리밥은 저에게 눈만 뜨면 배고프던 시절

어린 시절 향수가 생각나게 하는 음식입니다.

김치를 넣어 슥삭~ 비벼 먹으면 다름 반찬

필요 없이 된장찌개 하나로 열 반찬

부럽지 않았죠.  



요즘은 단순히 배를 채우기 위해서 가 아니라

보리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건강식으로

 먹게 되더라고요. 


<보리효능 알아보기>




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꽁보리밥 지어봤어요.

꽁보리밥은 다른 잡곡을 넣지 않고 순수 보리만

사용해서 지은 밥을 말합니다.



사진속 보리는 보통 보리와 좀 달라 보이죠?

색이 있는 보리인데 3가지 색이 섞여 있다고

삼색 보리라고 하네요.




보리는 쌀과 달리 좀 오래 불려 사용합니다.

저의 경우 1시간 정도 불려서 사용합니다.


시간의 여의치 않을 때는 한번 삶아서

사용하셔도 됩니다. 




냄비밥


불린 보리와 동량의 물을 넣고 끓여줍니다.

물이 졸면 다시 동량의 물을 널고 끓여주다가

끓어 오르기 시작하면 중불5분,약불5분,불을

끈 후 3분 가량 뜸을 들여줍니다.  


압력솥


센불에서 증기가 올라오는 소리가 들릴 때 까지

끓이다가 중간불로 5분,약불로 5분,3분가량

뜸을 들여줍니다.


전기압력밥솥


잡곡 기능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짓습니다.




저는 냄비로 꽁보리밥을 지었어요.

냄비 밥이 맛있잖아요~




꽁보리밥은 순수 보리만 사용해

전분가 덜 하네요.


하지만 전분기가 덜하면 탄수화물

함량도 적다고 해요. 




꽁보리밥이 완성되었네요.




냉장고에 남아있는 나물들과 강된장 넣고

슥삭~ 비벼봤어요.




입안에서 미끌 거리면서 톡톡 터지는 듯 한

보리의 식감과 구순한 강된강된장의 조화가

어느 진수성찬 부럽지 않은 한끼 였어요~ 


<우렁강된장레시피>